이종호 홈즈 부동산 대표

2024.02.12 11:00

부동산 동향

🚆 GTX 들어오는 ‘평택시’ 앞으로 이렇게 됩니다!

Summary

  • GTX A,B,C 연장안 발표 내용
  • ‘평택시’에서 가장 많이 교통 호재에 대한 혜택을 보는 지역
  • 평택의 미래 가치

 

GTX A,B,C 연장안 발표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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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5 정부에서 교통 대책을 발표하였습니다.

 

발표 내용을 살펴보니 정부의 주된 목표는 서울과 멀리 떨어져 사는 수도권 외곽에 거주하는 국민들을 위해서 서울 접근성을 높여 주겠다는 것 같습니다.

 

GTX를 추가로 D,E,F 노선까지 만들고, 기존에 확정적이었던 GTX A,B,C가 수도권 외곽으로 더욱더 노선을 연장한다는 것이 핵심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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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정부에서 발표한 GTX 발표 내용입니다. GTX A, B, C, D, E, F 노선 계획을 살펴볼 수 있죠.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아직은 투자적으로 GTX D,E,F 지역을 손댈 단계는 아닌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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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유는 정부 추진 계획에서도 아직은 GTX A, B, C까지만 착공 및 개통 계획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지하철과 교통 호재는 영향력은 큰 데, 가장 큰 문제가 언제 개통이 될지 기약이 없다는 것이죠. 실제 발표되고나서 10년은 물론이고 20년, 30년씩 걸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에 부동산을 투자로 접근하신다면 이번 정부 발표 내용에서는 GTX A, B, C 연장되는 곳들 위주로 보아야 합니다. 신규로 편입이 되는 것이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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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중에서도 늘은 GTX A와 C 노선이 동시 연장되는 평택시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평택시는 수도권 외곽에 위치해 있으면서 이번 교통 호재에 직접적인 수혜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강남역까지 평택에서부터 1시간 반이 소요되었다면, 앞으로 GTX A와 C가 들어서게 된다면 강남역을 30분 대로 접근 가능한 위치로 탈바꿈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평택시에서 어느 쪽에 GTX A,C 노선이 개통이 된다는 것일까요? 평택시에서 가장 큰 교통 호재 수혜를 볼 지역 알아봅시다.

 

 

📍 ‘평택시’에서 가장 많이 교통 호재에 대한 혜택을 보는 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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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지도는 평택시 전체의 지도입니다. 그중에서 GTX A,C가 개통되는 지역은 평택시에서도 남동쪽에 위치한 지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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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를 좀 더 확대해 보면 이렇습니다. 바로 평택 지제역이 위치한 지역입니다. 평택 지제역은 이미 1호선, SRT, KTX가 지나다니는 곳입니다. 여기에 더해 GTX A,C까지 연결된다면 미래의 지제역 인근 지역의 위상은 지금보다 더 높아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 지역의 대장 아파트인 지제역더샵센트럴시티의 시세는 얼마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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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매 호가는 25평(59타입) 6억 중반~7억 원, 33평(84타입) 8억 중반~9억 원입니다. 실거래 내역도 최근 거래를 보면 59타입이 7억 원, 84타입이 8.5억 원 정도에 거래되었습니다.

 

이미 가격대가 상당히 높습니다. 서울과의 물리적 거리만 놓고 보면 이 가격대가 너무 비싸 보이지만, 앞으로의 교통 호재 및 반도체 일자리 개발과 도시 개발 계획이 맞물리면서 시세 반영을 미리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다시 지도를 넓혀서 평택시 지제역을 중심으로 놓고 평택 고덕신도시나 평택 구도심의 시세는 얼마 정도로 형성되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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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택 지제역을 중심으로 북서쪽이 삼성 반도체 공장과 고덕국제신도시가 개발되며 평택시에서 지제역 초역세권 아파트 단지 다음으로 비싼 동네입니다.

 

그다음이 평택 지제역, 평택역 동쪽에 위치한 평택시 구도심인 비전동, 용이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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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평택고덕국제신도시의 33평 아파트 가격대입니다.

 

가장 비싼 아파트가 ‘고덕동 호반써밋’으로 7억 후반~8억 초반 정도로 앞서 지제역더샵센트럴시티보다 약간 낮습니다. 또 그외 아파트들의 시세는 6~7억 원대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오히려 평균적인 아파트 매매가격은 고덕국제신도시 쪽이 앞서본 평택지제역 인근보다 높다고 할 수 있죠. 이 이유는 고덕신도시 쪽이 택지개발을 통해서 신도시로 깔끔하게 개발이 된 상태이고, 또 삼성전자라는 국내 최고 일자리가 코 앞에 있기 때문입니다. 

 

평택 지제역 초역세권 아파트는 교통하나만 보고 시세가 분출 할 수 있지만, 수도권 외곽이라는 특성상 지하철 역과 조금만 거리가 떨어져도 수요가 확확 줄면서 가격 격차가 엄청나게 발생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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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 평택의 구도심이라 할 수 있는 비전동, 용이동 쪽의 시세입니다.

 

가장 비싼 아파트는 ‘용이동 평택비전레이크푸르지오’로 32평 6억 초반에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외 인근 지역은 33평 기준 4~5억 원대에 주로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시세를 기준으로 나열을 해보면 이렇게 정리해 볼 수 있죠.

 

💡 지제역 역세권 단지 > 고덕국제화신도시 > 지제역세권 인근 단지 > 비전동 > 용이동

 

추후에 부동산 시장이 다시금 상승을 하고, GTX가 개통되고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갈 때쯤이면 지제역 역세권 아파트 단지가 가장 먼저 상승할 것이라고 봅니다.

 

그리고 이후 고덕신도시, 비전동, 용이동 순서로 매수세가 퍼져 나갈 것입니다. 그렇기에 여러분이 투자를 하실 때 이러한 가격 순위를 기준으로 주변을 살펴보시고, 만약에 급지에 비해 가격이 저렴한 것 같다면 투자 후보로 올려 놓으시면 되겠습니다.

 

 

📍 평택의 미래가치

 

어떠신가요? 오늘은 GTX 호재 발표와 이에 따른 수혜 받을 수 있는 평택지역 부동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택시에서 추진 중인 모든 개발이 완료된다면 앞으로 평택시는 얼마나 더 좋아질 수 있을까요? 제 판단은 동탄역 인근의 바로 아래 단계급까지는 좋아질 수 있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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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동탄역 초역세권 동탄역롯데캐슬이 33평 기준 15억 중반, 인근 역세권 단지가 11억 원 대에 시세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평택 지제역더샵센트럴시티가 33평 기준 8억 중반 ~9억 원대니까, 현 시세 기준으로 9억 중반~ 10억 원대까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죠.

 

제가 이렇게 보는 이유는 GTX-A 연장 사업 때문입니다. 저는 그나마 이번에 발표된 GTX A,B,C 연장안 그리고 GTX D,E,F 중에서 현실 가능성 높은 것이 GTX-A 연장안 계획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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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A는 이미 동탄~ 수서 방면까지 사업이 완료되었고,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인 노선입니다. 사업성도 다른 노선과 비교했을 때 가장 좋다고 평가받고 있죠. 아마 동탄과 평택까지만 연결하는 것은 비용적으로도 현실 가능하고, 속도적으로도 가장 빠를 것이라고 봅니다. 이미 SRT 노선도 동탄 -평택까지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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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삼성전자의 힘도 크다고 봅니다.

 

삼성에서도 분명히 GTX 개통을 원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엄청난 크기의 공장, 땅을 소유한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지하철이 개통하기만 한다면 이 또한 시세차익이 어마어마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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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를 해보면 평택지제역 인근은 앞서 말씀드린 대로 SRT, KTX, 1호선, GTX A, GTX C까지 총 5개의 지하철이 개통된다면 이 효과는 상당할 것이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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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이는 장기적으로 그렇게 된다는 것입니다. 중단기적으로 지금 평택 부동산 시장은 입주 물량 때문에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아직까지는 수요의 온기가 퍼지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무리한 투자나 단기적으로 시세차익을 보고 들어가는 투자는 추천을 드리지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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