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사장

2024.06.14 11:00

재테크 에세이

🎢 타이밍은 신의 영역이다!


😎 '30대 맞벌이 부부의 30억 부동산 재테크'의 저자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 홍사장이 직접 겪어본 투자 꿀 Tip을 에세이로 쉽게 전해드려요.

오늘은 타이밍이라는 요령을 부리지 않고 나만의 속도를 찾는 것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까요?


 

홍사장님, 예전에 쓰신 책을 읽어보니 사람들이 부동산 투자에 관심이 없을 때부터 시작하셨더라고요. 또 선택한 부동산에 투자한 물건마다 빠르게 성과를 냈던데 정말 선견지명이 있으신 것 같아요. 물론 많은 고민과 검토를 하셨겠지만 투자할 시기를 잘 잡으셔서 좋은 결과를 낸 게 아닌가 싶어요. 글에서는 감이라고 표현하셨지만 투자 타이밍을 진짜 잘 잡으신 거 같아요!”

 

많은 분이 투자에 대한 조언 또는 토론할 때 타이밍을 가장 중요하다고들 합니다. 주식이든 금이든 부동산이든 저점에서 매수하고 고점에서 매도하여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투자의 성공 법칙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이들이 말하는 타이밍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현생에서 과연 얼마나 잡아낼 수 있을까요? 누군가는 이렇게 말하더군요. 타이밍은 신의 영역이기에 그것을 잡으려고 하지 말고 차라리 더 많은 도전을 통해서 성공 확률을 올리는 것이 더 낫지 않겠냐고요.

 

그동안 수많은 투자자가 시장을 예측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잡으려고 노력했지만, 거의 대부분 실패했다고 봅니다우리가 참여하는 투자 시장은 너무나 복잡하고 다이내믹해서 예측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경제 상황, 정책 변화, 심리적 요인 등 수많은 변수가 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변수들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몇몇 전문가라는 사람들의 예측이 성공한 적이 있겠지만 그것은 보통 수십번의 예측 시도 중 단 한 개가 들어맞았을 경우가 클 겁니다. 수십 년간 부동산 하락론을 주장하다 보면 한 번쯤은 부동산 하락기가 올 테니깐요.

 

 

📍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어라

 

따라서 투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타이밍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시간을 우리 편으로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시간을 편으로 만든다니 무슨 말이냐고요뒤에서 설명하겠지만 간단히 언급하면 시간의 힘을 믿고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이게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은 보통 적은 돈으로 빠른 시간 내에 높은 성과가 나오길 기대하기 때문이죠. 투자 카페나 인스타에서 알려주는 투자법을 보면 6개월 만에 몇억 원씩 오를 아파트를 고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돈을 벌 수 있는 쉽고 빠른 방법이 있는데 나의 소중한 돈을 눈 앞에 당장 보이는 성과도 없는 물건에 오랜 시간 동안 묶어 놓으려니 썩 내키지 않을 것입니다.

 

공무원 커플입니다. 둘 다 취업 준비로 모아 둔 돈은 없고 부모님의 지원도 바랄 수 없는 입장입니다. 공무원이다 보니 월급이 세전 200만 원 수준이고 둘이 합쳐서 400만 원 정도입니다. 연애하면서는 불만이 없었는데 결혼을 생각하니 이 남자와 하는 게 맞는가 계속 고민이 됩니다. 부모님 지원도 없이 결혼해서 임대아파트 들어가 살면서 400만 원으로 먹고살면서 언제 돈 모아서 집 사고 애를 키울까 싶어서요. 진짜 평생 벌어서 집 한 채도 못 살까 봐 그리고 이러한 부모 밑에서 자랄 아기한테도 너무 미안하네요. 제가 아직 이런 삶을 살 준비가 되어 있지 않은 거 같아요

 

얼마 전에 블라인드라는 앱에서 읽은 글입니다. 결혼 관련 내용은 차치하고 월급과 집 한 채 매수 부분만 짚고 넘어가려고 합니다.

 

글쓴이는 맞벌이로 월 400만 원을 버는데 여기서 애까지 낳아 기르면 언제 집을 사느냐고 한탄하고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주변의 카더라 또는 온라인에 보면 자기와 비슷한 또래의 사람들은 아파트를 사서 몇억 원씩 벌었다고 하고 대기업 다니는 사람들은 성과금이 빵빵 터져서 매년 고급 차 바꾸고 하는 이야기를 보니 마음이 불안하고 조급했기 때문이죠다들 돈을 많이 벌어서 좋은 아파트 마련해서 노후 준비도 잘하고 있는데 나는 월 400만 원씩 벌어서는 도저히 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조급함은 투자 영역에서 이성적인 생각을 할 수 없게 만들고 더 자극적인(사기적인) 방법을 선택하게 만들어 버립니다앞에서 언급한 타이밍을 잘 잡아서 한탕?하고 싶은 마음만 더 강하게 할 것입니다.

 

CK_ta0030a12513_l.jpg

 

 

📍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방법을 찾자

 

남들과 비교하면서 자신을 더 불행하게 만들고 더 나아질 수 있는 시간 자체를 만들 수 없게 내버려두기까지 합니다.

 

하지만 말입니다. 30대에 집을 마련해야만 하는 법이 있나요? 남들이 국평에 산다고 지금 16평에 사는 자신은 불행한 것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과 시점이 다를 뿐이지 시간의 힘을 믿고 꾸준히 돈을 모으고 투자를 하면서 기다리면 본인 역시 그 자리에 가 있을 것입니다. 200만 원씩 모아서 언제 집 한 채 마련하냐고요? 맞습니다. 200만 원씩만 모아서는 1년에 2,400만 원. 10년 모아도 이자 제외 원금만 2 4천만 원입니다.

 

그렇다고 우리가 저축할 동안 집값이 가만있으리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축만 한다고 시간이 우리 편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적은 돈이라고 무시할 것이 아니라 적은 돈일 때부터 시간을 우리 편으로 만드는 방법을 터득하고 익숙해져야겠습니다.

 

① 장기적인 투자 계획 수립

지치지 않고 저축하는 습관

끊임없는 돈 공부

외세에 흔들리지 않고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감정 조절

저축과 투자 후 시간의 힘이 발휘될 때까지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

 

제가 생각하는 시간을 편으로 만드는 행동 수칙 같은 것입니다. 꾸준히 저축하고 투자하며, 지식을 쌓고, 투자 실력을 향상시켜 나가다 보면 좋은 성과는 자연스럽게 따라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타이밍이라는 치트키에 솔깃하기보다는 투자의 정석대로 좋은 물건을 싸게 살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이것을 비쌀 때 팔 수 있도록 시간의 힘을 믿고 기다릴 수 있는 인내심을 키웠으면 좋겠습니다.

 

이야기 요약

  • 타이밍이라는 유혹

  • 조급함과 인내심

  • 싸게 사서 비싸게 팔려면 시간의 힘이 필요하다

     

 

홈노크 앱 설치하고 매일 업데이트 되는 부동산 인사이트 확인해 보세요.

이 정보가 유익했다면 소중한 사람들과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