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노크

2024.05.09 13:00

부동산 동향

🏃 [임장가장] 구의 현대

1.png

 

강변역하면 떠오르는 것이 어떤 것들이 있으신가요?

한때 전국 각지로 이어지는 동서울터미널, 핸드폰 판매의 성지 테크노마트, 길거리 음식이 즐비한 장소로 많은 분께 추억의 장소일 텐데요.

 

시간이 흘러 인프라는 많이 노후화가 되었지만, 한강 접근성이 우수해 지역 상권 발달과 거주 만족도는 높은 편이에요.

강변 대장 아파트를 구의동 현대프라임으로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홈노크는 현대프라임 대신 여러 인프라를 고르게 갖추고 있다고 평가받는 구의 현대 2단지아파트를 살펴보려고 해요.

 


 

✏️ [손품] 구의 현대2단지 최신 부동산 정보

 

2.jpg임장가장_구의_3.jpg

 

구의 현대2단지아파트는 1996년 12월 입주를 시작해 29년 차가 되었어요. 1,606세대의 대단지로 31평, 32평 2개의 타입으로만 구성되어 있어요.

 

가장 최근 거래는 2024년 3월 14억 4,000만 원이었고 매물 시세는 13억 8,000만 원에서 14억 8,000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어요.

 

부동산 하락장이 시작된 2021년 이후 23년 3월 최저점을 찍기도 하였는데요. 이후 11억 원대까지 떨어졌던 매매가가 현재 14억 원대에 안착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전세가 역시 7억 5,000만 원이 최근 3년간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보면 실거주 수요는 충분하다고 보여요.

위치는 2호선 강변역에서 아파트 정문까지 도보로 약 5분 정도 소요돼요. 인프라는 강변역 주변으로 노후화된 것은 맞지만 입지는 정말 최고라고 생각해요.

 

주요 업무지구인 잠실은 5분, 강남은 15분, 종로는 25분이면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이유로 최근 신축이 들어서고 있는 인근 아파트들의 매매가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상돼요.

도로 교통망도 최고예요.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를 곧바로 이용할 수 있고, 이 2개의 도로는 서울을 관통하기에 사통팔달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발품] 아이 키우면서 일자리와 가까운 알짜배기 단지

 

철도 노선이 확대되기 전 2000년대 강변역은 전국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하려는 시민, 휴가 나온 군인 그리고 휴대폰/전자제품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로 인산인해였어요.

 

임장가장_구의_4.jpg임장가장_구의_5.jpg

 

1번 출구를 나와보니 오래된 길처럼 정다운 노점상들이 보이네요. 

 

임장가장_구의_7.jpg임장가장_구의_테크노.jpg

 

역 주변에는 구 핸드폰의 성지 테크노마트가 보여요. 그리고 최근에 사라진 포장마차 거리도 있어요. 확실히 동서울터미널이 위치해 있어서 그런지 향수를 일으키는 노상과 식당이 즐비해 있었어요. 

 

구의 현대 2단지아파트로 가는 길에 ‘구의공원’이 있어요. 아직 일부 공사 중이긴 했지만, 시민들과 아이들은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널찍한 장소예요. 도심 가운데 이런 곳이 있다는 것은 지역 주민들에게 큰 혜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임장가장_구의_09.jpg임장가장_구의_10.jpg

 

공원을 지나 아파트로 가는 길에 느낀 점은 안정적인 상권이 형성되어 있다는 것이에요. 학원가와 병원 그리고 식당이 주위에 많이 보였어요.

 

임장가장_구의__12.jpg임장가장_구의_14.jpg

 

드디어 아파트 정문에 도착했어요.

 

단지는 1996년도에 입주를 시작했지만, 동 간 거리도 적절하고 지하 주차장과 테니스장과 같은 시설도 마련되어 있어요. 정문에는 외부 차량을 통제하는 차단기가 있고 놀라운 것은 관리인이 직접 내근하고 있었어요. 

 

임장가장_구의_15.jpg임장가장_구의_17.jpg

 

지상 주차장과 지하 주차장이 두 개가 마련되어 있어 주차난은 없어 보였어요.

 

pasted image 0.png

 

어린 자녀를 키울 때 가장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녀들의 교육여건인데요. 아쉬운 점은 가장 가까운 구남초등학교가 도보로 10분 거리에 있는 것이에요.

 

하지만 110곳 이상의 학원가가 횡단보도 3개를 두고 바로 붙어있는데요. 구의, 광장, 자양지구에서 가장 큰 규모라고 할 수 있어요.

구의 현대2단지가 높은 매매가를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실거주 아파트로서 매력도가 높다는 것이에요.

 

하지만 여기서 끝이라면 다른 지역과 경쟁력이 없겠죠? 바로 광진구 역시 몇 가지의 호재가 있다는 것인데요. 구의 현대 2단지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서울시_동서울터미널개발조감도.jpg동서울터미널 개발사업 조감도 ©서울시

 

가장 큰 것은 동서울터미널의 현대화 작업이에요. 강남 고속버스터미널에 비해 낙후된 동서울터미널은 지속적으로 시외버스 이용객이 줄고 있는데요.

 

올해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에요. 부지 개발을 통해 최고 40층 규모의 터미널과 업무 시설 및 판매시설들이 입점할 예정이에요. 

 

광진구청_건대입구역조감도.jpg지하철 2호선 지하화 추진 시 건대입구역 예상 조감도 ©광진구청

 

두 번째는 건대입구-구의-강역역 3.8km 지상철에 대한 지하화 계획이에요. 아직 명확한 착공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 개발이 완료된다면 공공부지 부족 문제와 교통난을 해소하고 다른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돼요.

마지막으로 군자역 일대 고밀도 복합개발, 어린이대공원 리모델링 등 크고 작은 호재들이 구의 현대2차아파트에 더 좋은 인프라를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돼요.

2000년대 항상 사람들이 많이 붐비던 강변역, 그렇기에 구의 현대2차아파트는 상권과 교통 그리고 공원까지 갖추고 있는 단지였어요.

 

비록 예전보다 유동 인구는 줄었지만, 실거주를 위한 인프라는 변함없기에 육아와 통근하기 매우 좋은 입지라고 판단돼요.

 

 

💡 Summary

  1. 지하철역, 상권, 학원 인프라와 공원이 가까운 실거주 최고2. 한강 프리미엄을 가지고 있는 단지
  2. 동서울터미널의 현대화, 2호선 지하화 사업 등
  3. 광진구의 추가적인 개발 호재

홈노크 앱 설치하고 매일 업데이트 되는 부동산 인사이트 확인해 보세요.

이 정보가 유익했다면 소중한 사람들과 나눠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