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악하는 재테크

2026.01.16 11:00

재테크 에세이

⚖️ 상가 임대인이 보증금 반환 자금이 없다고 하면, 기다려줘도 될까?(3)


😎 10년간 임대 사업을 비롯해, 부수입으로 월급보다 큰 수익을 버는 발악하는 재테크가 부동산으로 돈 버는 이야기를 전해드려요.


 

폐업하려던 무인매장 다시 꽉 채우니 나타난 변화...

3년간 운영했던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사업의 최종 폐업 시점은 1월 4일이었습니다. 하지만 상가 임대인의 보증금 미지급 문제로 월세를 내지 않는 조건으로 3월까지 사업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원래는 폐업을 할 생각이었기에 재고를 남겨두지 않고자 한동안 물건을 입고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매장은 텅 비어있었고, 찾는 손님님들의 발걸음도 뚝 끊겼습니다.

 

1.png

가게가 썰렁해지니 찾는 사람도 줄어들은

 

팔 물건도 없고, 찾는 사람도 줄어드니 매출이 줄어드는 것은 당연했습니다. 저는 11월부터 더이상 상품을 입고하지 않았습니다. 계속 물건을 채웠다가 폐업 시점에 재고를 처분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기 위해서였습니다. 겨울철이라 매출이 적은 시기이긴 하지만 매장 내 상품이 줄어들을수록 역시나 매출은 기하급수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2.png매장이 빌수록 점점 줄어드는 매출

 

하지만 3월까지 다시 영업을 유지하기로 하면서 이 가게를 다시 채울 필요가 있었습니다. 살 물건이 있어야 사람들도 다시 찾아오기 시작할테니까요. 그래서 과자류와 아이스크림 그리고 일부 음료수들을 매장 내에 다시 채우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텅 비었던 매장을 다시 가득 채우려면 너무나도 많은 돈이 필요했습니다. 반면 수중에 돈은 얼마 없었기 때문에 단계적으로 상품을 채우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물건을 소싱하던 거래처에 다시 사정 이야기를 하고 조금씩 다시 입고하기 시작했습니다.

 3.png

매장 채우기 위해 아이스크림 거래처 직원분 다시 소환

 

매장 채우기 위해 아이스크림 거래처 직원분 다시 소환. 그렇게 물건을 다시 채우면서 매장은 다시 활기를 띄기 시작했습니다. 자금상의 문제로 한번에 매장을 가득 채우지는 못했지만 일단 어느정도 채워놓고 구색을 갖춰놓고 보니 매출은 다시 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찾는 사람들은 다시 늘었고, 다시 이전 수준의 매출로 회복했습니다. 다만 하필 비수기인 겨울철이라는게 조금 아쉽긴 했습니다.

 

4.png다시 회복한 매출

 

만약 애초에 3월까지 할 생각이었다면 이렇게 매장을 비우지는 않았을겁니다. 그동안 두달 가까운 시간 동안 물건을 들이지 않았는데 그 시간들이 아깝네요. 역시 물건을 파는 상점에는 판매할 상품들로 가득해야 활기도 띄고 사람들도 찾아오게 된다는 당연한 원리를 피부로 느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겨울철 비수기라 여전히 매출이 아주 좋은 것은 아닙니다. 그래도 3월까지는 월세에 대한 부담없이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운영하게 됐으니 매출이 적다고 하여 초조해 하지 않고 비교적 여유롭게 장사를 할 수 있을것 같네요. 하지만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되었다고 해서 저에게 꼭 호재는 아니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월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고 말한 그 임대인은 착한 임대인이라고 말씀하신분도 있었는데요.

저는 여전히 보증금 5천만원을 받지 못한 상황이고, 3월까지 기다리기로 합의는 했지만 이 보증금 지급 지연 문제로 인해 저에게 엄청난 피해를 입은게 한가지 있습니다. 저는 이것 때문에 보증금을 제때 돌려주지 않은 임대인이 너무나도 미워졌습니다.​

그 이유와 제가 엄청난 피해를 입었다는 것에 대해 다음 이야기에서 계속 풀어보겠습니다.

홈노크 앱 설치하고 매일 업데이트 되는 부동산 인사이트 확인해 보세요.

이 정보가 유익했다면 소중한 사람들과 나눠보세요.

올해 종부세는 얼마일까?
세무서 방문 없이 예상세금 무료 확인